자동차정보

현대 자동차 아반떼 계기판 경고등 표시 총정리

@momo 2021. 11. 8. 21:10

현대 자동차 아반떼 계기판 경고등 표시 총정리

현대 자동차 아반떼 계기판 경고등 표시 총정리

안전벨트 미착용 경고등 및 경고음

안전벨트 미착용 경고등

· 운전석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시동을 켜거나, 시동이 켜진 상태에서 안전벨트를 풀면 6초 동안 경고음이 울리고 계속 경고등이 켜집니다. 시속 20km/h 이상이면 경고등이 깜박이면서 경고음도 함께 울립니다. 운전석 안전벨트를 착용하면 경고음과 경고등은 바로 중지됩니다.

 


에어백 경고등

에어백 경고등

· 시동을 켜면 경고등이 약 6초 동안 켜진 후 에어백 및 프리텐셔너 시트벨트 장치에 이상이 없으면 꺼집니다.
· 시동을 켠 후에도 6초 동안 경고등이 켜지지 않거나, 6초 동안 켜진 후에도 꺼지지 않거나, 주행 중에 경고등이 켜지면 에어백 및 프리텐셔너 시트벨트 장치에 이상이 있는 것이므로 가까운 자사 직영 서비스센터 또는 블루핸즈에서 정비를 받는 것이 좋습니다.

 


브레이크 경고등

브레이크 경고등

· 주차 브레이크가 작동하거나 브레이크액이 부족할 때 경고등이 켜집니다.
· 주차 브레이크를 푼 상태에서 시동을 켜면 경고등이 켜지며 브레이크에 이상이 없으면 시동 후 꺼집니다.
· 엔진 시동 후 주차 브레이크를 푼 상태에서도 경고등이 꺼지지 않으면 브레이크액의 양을 점검하고 부족하면 보충하십시오. 보충 후에도 브레이크 경고등이 계속 켜져 있을 경우에 는 자사 직영 서비스센터나 블루핸즈에서 점검을 받는 것이 좋습니다.
※ 브레이크액이 부족할 때는 브레이크가 제대로 작동되지 않을 우려가 있으므로 그대로 주행해서는 안 됩니다.


· 주행 중 브레이크 경고등이 켜지는 경우에는 브레이크 계통이 이상이 있다는 신호이므로 차를 안전한 장소에 정지시키십시오.
   1. 만일 브레이크 제동이 되지 않는 경우에는 브레이크 페달을 밟을 때 평상시보다 강하게 밟아 차를 안전한 장소에 정지시켜야 합니다.
   2. 엔진 브레이크를 걸어 속도를 늦추고 주차 브레이크를 작동시키면서 브레이크 페달을 밟아 차를 정지시키십시오.
※ 주행 중 경고등이 켜진 상태에서 정지할 경우 급제동을 하지 말고 서서히 정지하십시오.

 

 


ABS 경고등

ABS 경고등

· 시동을 켜면 약 3초 동안 켜졌다가 꺼집니다.
· 3초 후에도 계속 경고등이 켜져 있으면 ABS(Anti-Lock Brake System) 장치에 이상이 있는 것이므로 가까운 자사 직영 서비스센터나 블루핸즈에서 점검과 정비를 받는 것이 좋습니다.
· 주행 중에 ABS 경고등이 켜졌을 때는 안전한 장소에 차를 세우고 엔진을 정지시키십시오. 그리고 다시 엔진을 시동하여 경고등이 켜졌다가 3초 후 꺼지면 이상이 없는 것입니다. 경고등이 꺼지지 않거나 주행하는 데 다시 켜진 경우에는 ABS 장치가 고장이 난 것이므로 자사 직영 서비스센터나 블루핸즈에서 점검과 정비를 받으십시오.

 


EBD 경고등

EBD 경고등

· 브레이크 경고등과 ABS 경고등이 동시에 켜진 경우, 제동력의 전·후륜 배분 기능(EBD: Electronic Brake-force Distribution)도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급제동을 할 때 차가 불안정할 수 있습니다. 
· 경고등이 켜지면 고속 주행이나 급제동을 피하고 곧바로 가까운 자사 직영 서비스센터나 블루핸즈에서 점검과 정비를 받으십시오.

 


전동 파워 스티어링(R-MDPS) 경고등

전동 파워 스티어링(R-MDPS) 경고등

· 핸들 옆에 느낌표가 있는 모양의 경고등은 전동 파워 스티어링(R-MDPS: Rack type Motor Driven Power Steering) 경고등입니다. 시동을 켜면 약 3초 동안 켜졌다가 꺼집니다. 
· 3초 후에도 계속 경고등이 켜져 있거나 깜빡이면 전동 파워 스티어링 시스템에 이상이 있는 것이므로 가까운 자사 직영 서비스센터 또는 블루핸즈에서 점검과 정비를 받으십시오.

 


연료 부족 경고등

연료 부족 경고등

· 주유 모양의 경고등은 연료의 잔류량이 적을 때 켜지는 경고등입니다. 연료가 완전히 소모된 상태로 운전하면 엔진 및 연료장치에 고장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, 경고등이 켜지면 즉시 연료를 보충하십시오.
· 차량에 적용된 사양에 따라 팝업 메시지가 뜨고 연료 경고등 색상이 흰색에서 노란색으로 변경됩니다.

 


엔진 오일 압력 경고등

엔진 오일 압력 경고등

· 램프 모양의 경고등은 엔진 오일 압력 경고등입니다. 엔진 오일이 부족하여 유압이 낮아지면 켜집니다. 
· 주행 중에 엔진 오일 압력 경고등이 켜지면 도로 옆으로 차를 안전하게 정차하고 엔진 오일 양을 점검한 후 부족하면 보충하십시오. 엔진 오일 압력 경고등이 켜진 상태로 계속 주행하면 엔진이 고장 날 수 있습니다.
· 보충 후에도 경고등이 꺼지지 않으면 자사 직영 서비스센터나 블루핸즈에서 점검을 받으십시오.

 


엔진 경고등

엔진 경고등

· 시동을 켜면 약 3초 동안 켜졌다가 꺼집니다. 
· 3초 후에도 계속 경고등이 켜져 있으면 엔진 제어장치, 연료 공급 장치 등에 이상이 있는 것이므로 가능한 한 빨리 가까운 자사 직영 서비스센터 또는 블루핸즈에서 점검과 정비를 받으십시오. 또한, 일부 엔진 제어 장치에 이상이 있으면 시동이 걸리지 않을 수도 있으니 이때에는 견인하십시오.
· 연료 캡을 완전히 잠그지 않을 경우 엔진 경고등이 켜질 수 있으나 이는 차량이나 부품의 고장이 아닙니다. 연료 캡을 “딸깍” 소리가 나도록 다시 잠그십시오. 재 장착 후에도 엔진 경고등이 켜졌을 경우 자사 직영 서비스센터 또는 블루핸즈에서 점검을 받으십시오.
· 엔진 경고등이 켜지거나 깜빡이는 상태로 계속 주행하면, 운전성능과 연료 소비에 영향을 주는 배기 제어 계통에 손상을 가져올 수 있습니다. 또한 배출가스 규제와 관련된 제재 조치를 받으실 수도 있으므로 가까운 자사 직영 서비스센터 또는 블루핸즈에서 점검 및 정비를 받으십시오

 

 


충전 경고등

충전 경고등

· 배터리 모양의 경고등은 드라이브 벨트가 끊어졌거나 충전 장치에 이상이 있을 때 켜지는 충전 경고등입니다.
· 경고등이 켜진 채로 주행하면 오버히트나 배터리 방전을 일으킵니다. 경고등이 켜졌을 때는 배터리 충전 상태를 확인하고 드라이브 벨트나 충전 계통을 점검하십시오.
· 점검한 후에도 경고등이 꺼지지 않을 경우에는 가까운 자사 직영 서비스센터나 블루핸즈에서 점검을 받으십시오.
※ 충전 경고등이 켜지지 않더라도 드라이브 벨트의 장력이 부족할 때는 충전량이 부족하여 밧데리의 전력 소모 증대로 시동이 걸리지 않는 경우가 있습니다.

 


저압 타이어 경고등/TPMS 경고등

저압 타이어 경고등/TPMS 경고등

· 타이어에 느낌표가 들어있는 모양은 저압 타이어/TPMS(Tire Pressure Monitoring System) 경고등입니다. 시동을 켜면 약 3초 동안 켜졌다가 꺼집니다. 
· 타이어 공기압이 현저하게 낮아질 경우 저압 타이어 경고등이 켜집니다. 만약 경고등이 켜지지 않거나 일정 시간(약 1분) 깜빡인 후 켜지면 타이어 공기압 감지 시스템에 이상이 있는 것이므로 가까운 자사 직영 서비스센터 또는 블루핸즈에서 점검을 받는 것이 좋습니다.

 


전방 안전 경고등

전방 안전 경고등

· 차가 충돌하는 모양의 경고등은 전방 안전 경고등입니다. 시동을 켜면 약 3초 동안 켜졌다가 꺼집니다. 
· 3초 후에도 계속 경고등이 켜져 있으면 전방 충돌 방지 보조에 이상이 있는 것이므로 가까운 자사 직영 서비스센터 또는 블루핸즈에서 점검과 정비를 받으십시오.

 


도로 결빙 경고등

도로 결빙 경고등

· 눈 모양의 경고등은 도로 결빙 경고등입니다. 외기 온도가 약 4℃ 이하일 때 외기 온도 표시 및 결빙 경고등이 깜빡인 후 켜집니다. 이때, 경고음도 1회 울립니다. 결빙 경고등이 켜지면 도로가 미끄러울 수 있으니 안전 운전하십시오. 
· 사용자 설정 모드에서 도로 결빙 경고등 알림을 설정 또는 해제할 수 있습니다
   ☞ 사용자 설정 → 편의 → 도로 결빙 알림 → 설정/해제

 


통합 경고등

통합 경고등

· 세모 안에 느낌표가 있는 모양의 경고등은 통합 경고등은 차량 관련 경고가 필요한 상황이 1가지 이상 발생하면 켜집니다. 
· 통합 경고등이 경고하는 상황은 전방 충돌 방지 보조 고장, 후측방 충돌 방지 보조 고장, LED 헤드램프 고장, 하이빔 보조 고장 등이며, 차량 사양에 따라 표시되는 경고 상황은 달라질 수 있습니다.
· 경고 상황이 해제되면 통합 경고등은 꺼집니다. 

 

 


차체 자세 제어 장치 (ESC) 작동 표시등

차체자세 제어 장치 (ESC) 작동 표시등

· 차가 미끄러지는 것 같은 모양의 표시등은 차체 자세 제어 장치 (ESC: Electronic Stability Control) 작동 표시등입니다. 시동을 켜면 표시등이 켜지고 ESC 장치에 이상이 없으면 약 3초 후에 꺼집니다. 
· 차체 자세 제어 장치 (ESC)는 미끄러지기 쉬운 노면에서 구동되는 바퀴가 헛도는 것을 방지하여 발진하기 쉽게 하고 선회 가속할 때 적절한 구동력, 조종력을 확보하는 기능뿐만 아니라, 차속 및 조향각 센서 등 각종 센서들로부터 운전자의 조종 의도를 판단하고 4개의 바퀴에 개별적인 제동력을 적절히 배분하여 제동 시 및 가속 시, 또한 커브를 돌 때 차량의 앞, 뒤, 좌, 우 모든 방향에 대한 차체의 자세를 제어하여 보다 안정된 조종력을 확보하기 위한 장치입니다.
· 운전 중에 ESC가 작동할 때는 작동하는 동안 깜빡입니다. 단, 작동 표시등이 꺼지지 않고 계속 켜지거나 주행 중에 켜질 경우 ESC 장치에 이상이 있는 것이므로 가까운 자사 직영 서비스센터 또는 블루핸즈에서 점검을 받으십시오. 


■ 차체 자세 제어 장치 (ESC) 작동 정지 표시등

차체자세 제어 장치 (ESC) 작동 정지 표시등

· 차체 자세 제어 장치 (ESC)가 작동 정지 중이라는 표시등입니다. 시동을 켜면 표시등이 켜지고 ESC 장치에 이상이 없으면 약 3초 후에 꺼집니다. 

 


키 확인 표시등

*스마트 키 장착 차량

키 확인 표시등

· 키 확인 표시등은 스마트 키가 차 안에 있을 경우에 시동 버튼 「ACC」 또는 「ON」 상태에서 표시등이 수초 동안 켜져 시동을 걸 수 있음을 알려 줍니다.
· 그러나 스마트 키가 차 안에 없을 경우에는 시동 버튼을 누르면 표시등이 수초 동안 깜빡이며 시동을 걸 수 없음을 알려 줍니다. 이때는 시동이 걸리지 않습니다.

 


외장램프 단선 표시등 / LED 전조등 고장 

외장램프 단선 표시등 / LED 전조등 고장

· 외장램프 단선 표시등
   - 외장램프에 이상이 있으면 표시등이 켜지며 관련 부품에 이상이 있으면 표시등이 깜빡입니다. 
   - 표시등이 켜져 있거나 깜빡이는 상태로 계속 주행하게 되면 외장램프 수명이 단축될 수 있으므로 즉시 가까운 자사 직영 서비스센터나 블루핸즈에서 점검을 받는 것이 좋습니다.
· LED 전조등 고장
   - 시동을 켜면 약 3초 동안 켜졌다가 꺼집니다.
   - LED 전조등에 이상이 있으면 표시등이 켜지며 관련 부품에 이상이 있으면 표시등이 깜빡입니다. 
   - 표시등이 켜져 있거나 깜빡이는 상태로 계속 주행하면 LED 전조등 수명이 단축될 수 있으므로 즉시 가까운 자사 직영 서비스센터나 블루핸즈에서 점검을 받는 것이 좋습니다.

 


REV 매칭 시스템 표시등

REV 매칭 시스템 표시등

· REV 매칭 시스템은 주행 중 변속 시 엔진 rpm(회전수)을 변속 rpm(회전수)과 일치시켜 클러치 연결 충격을 감소시키고 변속 응답성을 향상시키는 시스템입니다.
   - 흰색 : NORMAL 모드에서 REV 매칭 시스템이 작동되면 흰색으로 표시됩니다.
   - 노란색 : SPORT 모드에서 REV 매칭 시스템이 작동되면 노란색으로 표시됩니다.
   - 빨간색 : N 모드에서 REV 매칭 시스템이 작동되면 빨간색으로 표시됩니다.

 


 

현대자동차 점검주기) 2020 아반떼 cn7 교체/교환 주기

현대자동차 점검주기) 2020 아반떼 cn7 교체/교환 주기 일반 점검 항목 · 냉각수량 점검 및 교체  - 일일점검  - 최초 교체 : 20만km 또는 10년 / 최초 교체 후 : 매4만km 또는 매2년 마다 교체 · 각

autopie.tistory.com

 

현대자동차 점검주기) 2015 투싼 ix 교체/교환 주기

현대자동차 점검주기) 2015 투싼 ix 교체/교환 주기 일반 점검 항목 · 냉각수량 점검 및 교환 - 일일점검 - 최초 교환 : 20만km 또는 10년, 최초 교환 후 : 매4만km 또는 매2년 마다 교환 · 각종 오일 누

autopie.tistory.com

 

현대자동차 점검주기) 2018 엑센트 rb 교체/교환 주기

현대자동차 점검주기) 2018 엑센트 rb 교체/교환 주기 일일 점검 항목 · 각종 오일 누유, 냉각장치의 누수 여부 점검 · 냉각수량 점검 및 교환 (최초교환 : 20만km 또는 10년, 최초 교환후 매 4만km 또

autopie.tistory.com